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센터와 신속한 정보공유와 합동훈련 등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항공기 해상사고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기로 5일 밝혔다.

안전처는 해상에서 항공기 조난사고가 발생하면, 해경은 '구조조정본부'로서 경비함정ㆍ헬기 등 구조세력을 이용해 해상수색구조 임무를 수행하고, 항공교통센터는 '항공수색 구조지원센터'로서 항공기 추락 예상지점에 대한 정보제공 등 수색구조 지원업무를 담당한다고 말했다.

안전처는 양기관간 주요 협력사항으로 해경-항공교통센터 등 협업기관간 상호 정보공유와 합동훈련 실시 등 세부 협력사항 논의를 위해 분기별로 협력회의를 실시한다고 말했다.

또 14일부터 15일까지 대형공항이 위치한 인천(15일)과 제주(14일)에서 중부ㆍ제주해경본부 주관으로 국토부 항공교통센터와 한국공항공사 등이 참여하는 항공기 해상불시착 대응 합동훈련을 준비중이다.

안전처는 항공기 사고발생시 예상 추락항적 등을 분석하기 위해 항공교통센터에서 개발중인 (항공기 수색ㆍ구조지원시스템)등 관련시스템을 연계해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박상춘 국민안전처 해양수색구조과장은 "여객기 해상불시착 등 항공기 해상사고시에는 신속한 수색구조가 중요한 만큼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사고 대응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