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가 14일 오전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지하철 1호선 신길역∼시청역에서 '휠체어 탑승운동'을 진행했다.

코레일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20여명은 이날 오전 10시쯤 신길역에서 시청행 열차에 휠체어를 타고 탑승했다.

이들은 다음역인 대방역에서 모두 내린 뒤 뒤이어 들어온 시청행 열차에 다시 탑승했다. 이러한 승하차를 노량진·용산·남영·서울역에서 반복한 뒤 시청역에서 모두 내렸다.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진행된 휠체어 탑승운동으로 지하철 1호선 신길역~시청역 구간이 10∼30분간 지연 운행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시청역에 도착한 이들은 서울시청 앞에서 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서울시는 2015년 발표한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한 서울시 선언에 따라 엘리베이터가 없는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한다"며 "장애인도 지하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신길역에서 휠체어 리프트를 이용하려던 장애인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서울시가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