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원안위 경주지진후 30억원 투입

▲ 신고리 3호기 ⓒ 한국수력원자력
▲ 신고리 3호기 ⓒ 한국수력원자력

원전에서 방사능이 누출됐을 때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정보를 공유하며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행정안전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능 누출때 신속한 주민 대피를 위해 원전시설 주변 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방사능상황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평상시에는 원전 운영실태, 국토 환경방사선 감시 정보, 발전소 주변 기상 정보 등을 제공한다. 중앙정부, 지자체 등이 다자간 영상회의도 가능하다.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유관기관 비상대응 활동 정보 △방사성 물질 대기확산 분포 △방사성물질 오염지역 평가 정보 등을 각 지자체가 공유할 수 있게 지원한다. 주민대피를 위한 구호소 위치 등 사고 대응에 필요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기관 간 정보공유 체계 구축 필요성이 대두했다. 주민보호 일선에 있는 지자체에 정보공유 시스템이 없어 초기 대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이다.

시스템은 2016년 9·12 경주 지진에 따른 지진방재종합개선 대책 일환 진행됐다. 행안부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30억원의 예산확보, 사업계획 검토 등 사업 관리, 원안위는 원전정보망 연계, 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식 등 기술적인 사항을 맡아 수행했다.

신상용 행안부 환경원자력협업담당관은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을 활용해 지자체와 함께 원전재난 모의훈련을 하고, 원전사고에 대비한 주민보호체계를 더욱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