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이 해양사고 발생시 신속하고 안전한 구조를 위해 연말까지 '통합상황관제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한다.

11일 해경에 따르면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은 선박 위치 표시 중심의 1차원적 상황 정보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황발생시 구조세력 도착시간, 제원, 사고선박 정보를 별도 시스템에서 확인해야 했다.

이로 인해 상황실은 해양사고 발생시 신속한 상황판단과 지시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랐다. 해경은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전자정부지원 사업예산 58억원을 투입, 연말까지 통합상황관제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구축되는 새 통합상황관제시스템은 선박정보, 기상, 조류 등 해양 관련 내외부 정보를 비롯해 사고접수, 전파, 대응 종료 등 종합적인 상황관제체계가 연계된다.

특히 해경 상황실은 동원세력 현장 도착시간 예측, 지원세력 현황, 현장과 상황실간 정보 공유 체계 등이 갖춰져 사고 대응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경은 파출소와 경비함정 등 현장부서의 구조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부서 생산 문서를 전산화해 구조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도 만든다는 계획이다.

최정환 정보통신과장은 "새로운 상황관제시스템이 구축되면 신속한 상황 정보 공유와 명확한 상황 판단이 가능해져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