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천에 설치한 배스 퇴치용 인공산란장. ⓒ 경기 성남시
▲ 탄천에 설치한 배스 퇴치용 인공산란장. ⓒ 경기 성남시

경기 성남시가 생태계를 교란하는 외래어종 배스를 퇴치하기 위해 탄천에 인공산란장을 설치했다.

시는 10일 분당구 서현교에서 이매교까지 이어지는 탄천 1.2㎞ 구간 9개 지점에 배스 인공산란장을 1개씩 설치했다. 인공산란장에 알을 낳으면 제거하는 방식으로 배스를 퇴치한다.

산란후 4∼5일이면 부화하는 배스 알의 습성을 고려해 일주일에 2번씩 확인해 알을 제거한다. 작업은 배스 산란 시기인 6월 29일까지 지속한다.

효과적인 배스 알 제거를 위해 인공산란장을 그늘망이 달린 바구니 꼴로 제작하고 돌을 담아 놨다.

▲ 모래와 돌이 섞인 바닥에 산란한 배스 알. ⓒ 경기 성남시
▲ 모래와 돌이 섞인 바닥에 산란한 배스 알. ⓒ 경기 성남시

배스가 그늘진 곳을 선호하고 수심 1m 정도의 물가나 수초지역의 모래와 돌이 섞인 바닥에 알을 낳는 습성을 고려했다. 인공산란장이 설치된 곳은 지난해 탄천 민물고기 모니터링 자료에서 배스가 가장 많이 발견된 지점이다.

산란장 인근에는 그물코 1㎜ 이하의 그물을 쳐 배스 치어와 성어도 동시에 포획한다. 시는 배스 알 제거량과 개체 수를 모니터링하고 시범운영 성과를 지켜본 뒤 다음해에는 설치 장소를 확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탄천에는 잉어, 붕어, 피라미 등 24종의 물고기가 살고 있다"며 "인공산란장 설치로 배스 개체 수가 감소하면 탄천의 생물 종이 더 다양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