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새해 업무보고 "로봇·AI 신의료기술 인정"

규제에 막혀 환자의 치료 기회를 제한한다는 지적을 받았던 유전자 치료와 세포치료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2018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하면서 "국민 건강 증진과 혁신성장을 위한 보건산업 육성을 위해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로봇과 인공지능(AI) 등을 신의료기술로 인정하는 등 혁신 신약과 의료기기를 개발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도 구체화된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오는 6월 AI 기반의 신약 개발 방안을 마련하고, 연내 유전자치료제와 세포치료제, 바이오 장기 등을 의료현장에 신속하게 적용하는 방안이 제도화된다.

세포치료, 유전자치료 등의 안전관리와 임상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심의위원회를 구성, 관련 연구개발을 장려하고 현장에 신속히 도입할 길을 열어주게 된다.

그동안 세포치료, 유전자치료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허가까지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했지만 앞으로는 임상연구 단계에서 심의를 통과하면 환자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것이다.

이밖에 연구중심병원 연구개발 확대, 보건산업 혁신창업지원센터 운영, 초기창업지원펀드 조성 등의 방안도 추진된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보건산업 분야에서 창업 1000개가 목표다.

정부협약 의료연수 대상국가는 몽골, 러시아, 사우디에서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중앙아시아국가까지 확대된다.

연수분야 역시 의사에서 병원경영까지 다양화해 의료분야의 해외 진출과 환자유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