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산학협력단 용역보고서

▲ 부산 기장군 지진 및 지진해일 지역 분포 ⓒ 기장군
▲ 부산 기장군 지진 및 지진해일 지역 분포 ⓒ 기장군

부산 기장군이 지진과 지진해일(쓰나미) 등 재난이 발생했을 때 주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긴급대피소와 실내구호소를 새로 짠다.

기장군은 부산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지진·해일 대비 안전행동 매뉴얼 작성 학술용역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기장군 내륙과 해안지역 15지구에 지진대피소 47곳과 실내구호소 29곳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진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발령되는 비상경보나 피해로 인해 빠르게 접근 가능한 곳이면서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고 학교운동장과 같이 넓은 공간이 확보된 장소를 우선 대상지로 선정했다.

지진해일 옥외대피소는 6개 지구 36곳과 실내구호소 25곳이 필요하다.

성인 기준으로 빠른 걸음으로 10분내 접근 가능한 반경 400m 동심원을 기준으로 옥외대피소를 우선 선정했고 도로과 건물 붕괴 등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상황도 고려했다.

부산대 산학협력단은 "기장 해안지역 10개 지구에 지진해일 대피지도를 작성해 주민에게 제공해야 한다"며 "갑자기 발령되는 비상경보나 피해로 주민이 혼란에 빠질 위험이 있으므로 1개 마을에 대피 안내요원 1명을 지정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기장군은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진·해일 긴급대피소 지정과 지진위험 지역 등 재난 관련 업무에 활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