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합동 '외국인·다문화 안전대책'

200만명이 넘는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한 재난안전 대책이 강화된다.

행정안전부와 외교부 등 11개 정부 관계부처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외국인·다문화가족 안전관리 대책'을 공동으로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2016년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은 205만명이다.

외국인은 언어 소통과 문화적 차이로 인해 재난·안전사고에 취약하지만, 어린이나 장애인, 노인 등 국내 취약계층에 비해 구체적인 안전대책은 없는 실정이다.

행안부는 중앙기관이나 지자체가 안전관리기본계획 등을 세울 때 외국인 관련 재난·안전 대책을 포함해 지자체 재난안전 평가에 반영키로 했다.

국내 체류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다누리포털, 하이코리아, 한국외국인력지원센터, 외국인고용관리시스템 등에서 다국어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내년 1월부터는 외국인용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영어와 중국어로 긴급 재난문자를 제공한다. 재난대피시설이나 위험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할 경우에도 핵심 내용은 영어로 병행 기재할 계획이다.

안전 위험요소를 신고해 개선을 유도하는 '안전신문고' 앱과 홈페이지를 영어로 구축한다. 다중이용업소의 피난 안내도, 소방시설 사용방법 등도 외국어로 표기해 알리기로 했다.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95개 경찰서별로 외국인 자율방범대를 설치해 외국인 생활 안전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외국인 학교에서 재난안전 교육과 재난대응 훈련을 확대하고, 외국인 노동자의 산재예방을 위한 맞춤형 안전교육도 시행하기로 했다.

'생애주기별 재난안전' 동영상 54편을 국민안전교육 홈페이지에서 5개 외국어로 제공하고, 30개 유형별 재난대응 행동요령과 안전수칙도 12개 외국어로 제작해 보급할 계획이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이 언어와 문화적 장벽을 넘어 재난, 안전사고 대응과 사고예방에도 직접 참여하도록 해 모두가 함께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