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ㆍ도로교통공단 최근 3년간 사고 분석

도로변에 세워진 전봇대나 표지판 등 공작물과 충돌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5배 이상 높다. 터널과 교량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치사율도 각각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도로교통공단과 2014년부터 최근 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해 이같은 문제점을 발견해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를 나타내는 '치사율'은 최근 3년간 전체 교통사고의 경우 2.02명이다.

도로변 공작물 충돌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10.66명, 터널 교통사고 치사율은 4.59명, 교량 교통사고 치사율은 4.21명으로 집계됐다.

도로변 공작물 충돌 교통사고는 최근 3년간 1만1067건이 발생해 1170명이 숨지고 1만4795명이 부상했다.

도로선형별로는 △직선도로 평지 61.9% △굽은 도로 평지 15.9% △굽은 도로 내리막 7.1% 순으로 발생했다.

기상상태별로는 비가 오거나 흐린 날보다 맑은 날 교통사고(75.6%)가 더 많이 발생했다. 차종별로 보면 △승용차 66.0% △화물차 14.3% △이륜차 7.1% 순으로 발생했다.

법규위반 내용으로 보면 도로변 공작물 충돌 교통사고의 95.7%는 '안전운전 불이행' 문제로 나타났다.

권익위와 도로교통공단은 사고 발생지점에 대한 정밀분석을 통해 △도로변 공작물 398곳 △터널 112곳 △교량 102곳 등 612곳의 1396개 시설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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