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13일부터 모니터링 확대 '보처리 방안' 신뢰성 자료 확보

▲ 4대강 16개 보 가운데 하나인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에 위치한 이포보. ⓒ 박혜숙 기자

환경부는 14개보 가운데 7개보를 13일부터 단계적으로 최대 가능 수위까지 확대 개방한다.

12일 환경부에 따르면 내년말로 예정된 4대강 보 처리방안 결정에 필요한 자료 확보를 위해 모니터링 대상을 기존 6개보에서 14개보로 확대한다.

정부는 지난 6월부터 △낙동강 강정고령ㆍ달성보 △합천 창녕보 △창녕 함안보 △금강 공주보△영산강 죽산보 등 6개보를 개방하고 모니터링을 해왔다.

하지만 개방 수준이 제한적이어서 물 흐름의 변화와 수질ㆍ수생태계 영향, 보 구조물 상태확인이 어려워 충분한 자료 확보에 한계가 있었다.

정부는 강천ㆍ여주보를 제외한 14개보를 개방ㆍ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한다. 조사항목ㆍ지점을 추가하는 등 객관적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정밀 모니터링에 들어갈 방침이다.

겨울철 수질악화 등을 보이는 금강ㆍ영산강 전체 5개보와 여름철 이후에도 저온성 녹조가 지속되는 낙동강 하류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등 7개보에 대한 개방을 13일 오후 2시부터 착수한다.

이 가운데 취수장이 없거나 임시대책이 가능한 금강 세종ㆍ공주ㆍ백제보와 낙동강 합천창녕보, 영산강 승촌보는 시설개선과 지하수 영향 등을 관찰하면서 점진적으로 최저 수위까지 전면 개방한다.

대규모 생활용수 취수장이 있는 낙동강 창녕함안보는 취수가능 수위, 영산강 죽산보는 하한 수위까지 최대 개방할 예정이다.

▲ 4대강 16개 보 가운데 하나인 경기도 여주시 능서~대신면에 위치한 여주보. ⓒ 박혜숙 기자

보 개방은 주변지역 주민과 수생태계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해 목표수위까지 시간당 2~3cm 수준의 속도로 점진적ㆍ단계적으로 진행된다.

확대 개방하는 7개보 가운데 창녕함안보를 제외한 6개보는 임시 용수공급 대책을 추진, 내년 영농기 시작 이후에도 개방상태를 유지하면서 효과 등을 지속 관찰할 예정이다.

취ㆍ양수장이 많아 전체 임시 용수공급 대책 추진이 어려운 창녕함안보는 농업용수 공급 등을 감안해 내년 다음해 3월말까지는 수위를 농업용수 사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회복할 계획이다.

상대적으로 수질이 양호한 한강 이포보와 내년 봄 가뭄 대비 상류댐의 저수량을 관리 중인 낙동강 중상류 6개보 등 나머지 7개 보는 개방의 영향, 녹조와 용수공급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정한 시점에 개방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모니터링 확대를 통해 향후 4대강 보 처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신뢰성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확보한다"며 "보 개방에 따른 주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방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