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능을 앞두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를 '집중력을 높여 공부를 잘하게 하는 약'으로 복용하거나, 정신질환에 대한 거부감으로 약을 먹지 않는 사례가 있다고 2일 밝혔다.

ADHD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만성질환으로 주의력부족,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 등이 주요 증상이다. 소아와 청소년에게 주로 나타난다.

식약처에 따르면 국내에서 사용되는 ADHD 치료제는 클로니딘염산염, 메틸페니데이트염산염, 아토목세틴염산염 등 3개 성분 60개 제품이 있다. 치료제는 신경전달 물질의 양을 증가시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용도로 쓰인다.

대부분은 정제나 캡슐 형태로 물과 함께 복용하는데 아토목세틴염산염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캡슐을 열어서는 안 된다. 특히 체내에서 약물이 일정한 속도로 배출하는 서방형 정제는 씹어서 가루로 만들어 복용해서는 안 된다.

치료제를 먹으면 신경과민, 불면증, 식욕 감퇴, 두통,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흔하게 나타난다.

식약처는 ADHD로 판정받지 않은 아이가 치료제 중 하나인 메틸페니데이트염산염 등을 잘못 복용하면 심할 경우 환각, 망상, 공격성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자살까지 시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최영주 식약처 의약품심사조정과장은 "ADHD 치료제는 절대로 성적을 올리는 약이 아니다"며 "약물을 오남용할 경우 자살에 이르는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의사와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