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안전본부 특별조사 결과 발표

▲ 부산지역 고층건물 28.2%의 소방시설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도수 기자

부산지역 고층건물 10채 가운데 3채 가량은 소방시설이 불량한 것으로 밝혀졌다.

부산소방안전본부가 80명이 넘는 사망자를 낸 영국 런던 아파트 화재 참사를 계기로 한달간 공개적으로 진행한 소방 안전점검 결과를 통해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소방안전본부는 지난달 20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부산지역 30층 이상 고층건물 362채를 대상으로 소방특별조사를 한 결과 전체 28.2%인 102채에서 소방시설 불량 169건을 적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유형별로는 소화기와 스프링클러 등 소화설비 불량이 59건으로 가장 많았다. 경보기가 작동하지 않는 등 경보설비 불량 58건, 비상시 대피로를 안내하는 유도등이 켜지지 않는 등 피난설비 불량이 41건으로 나타났다.

피난 방화시설 불량 12건, 소화활동 설비 불량 10건이 적발돼 조치명령을 받았다. 부산소방안전본부는 고층건물 안에서 비상구를 폐쇄한 다중이용업소 2곳은 과태료를 부과했다.

전선, 난방용 배관, 하수도관 등이 모여 있어 외부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는 피트층을 환경미화원 등의 휴게실로 사용하거나 비상시 소방차가 진입해야 하는 주차장에 건축자재를 쌓아둔 4곳을 기관통보했다.

▲ 부산지역 고층건물 28.2%의 소방시설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도수 기자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