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3일 제4회 해양수산 공공ㆍ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수상작을 발표했다. 올해 경진대회에는 82편의 응모작 중 9편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은 해운항만물류정보ㆍ항만운영정보를 활용해 항만 현장근로자에게 하역 작업 일정을 제공하는 알림 서비스인 공공데이터 부문 참가자 이경하씨의 '오션 플러스'(Ocean Plus)에 돌아갔다.

이 서비스는 항만 현장근로자들이 △선박 입출항일정 △작업일정 △작업 소요시간 등을 개별 확인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근로 대기시간 단축 등 근로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공공데이터 부문 최우수상에는 해운항만물류정보 등을 이용해 공(空) 컨테이너 수요ㆍ공급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인 '공 컨테이너 공유 서비스' 케이엘넷 최경식씨가 선정됐다.

어선 사고정보와 해양환경정보 등 어업사고 관련 정보를 분석해 사고 발생 유형을 도출하고, 맞춤형 보험 상품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지역ㆍ양상황별 어업사고 현황 분석' 엔지스도 빅데이터부문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권오정 해수부 정보화담당관은 "관계 부서와 협의해 9편의 수상작 사업화 지원 방안을 신속히 마련할 것"이라며 "해양수산 분야 데이터를 활용한 사업들을 다양하게 발굴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