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발생 시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긴급구조통제단장(소방서장)과 통합지원본부장(구ㆍ군 부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인다.

부산소방안전본부에서는 22일 부산소방학교와 부산인재개발원에서 11개 소방서장과 16개 구ㆍ군 부단체장 등 37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대응 협업체계 강화를 위한 합동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재난대응의 핵심 투톱인 두 기관이 한 자리에 모여 재난 발생에 대한 협업을 다짐하는 것은 이번이 전국 최초이다.

이날 행사는 두 기관이 재난 발생 시 골든 타임 내 신속하고 효율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상호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다.

참가자는 부산소방학교 전술관에서 방화복 등 개인보호장구 착용 후 실물 화재 진압, 완강기 탈출 체험 등 '재난 및 소방안전체험' 시간을 가진다.

윤명오 서울 시립대학교 도시방재학과장의 '재난대응 협업의 과제와 방법'에 대한 강의 후 소방안전본부장과 시민안전실장의 재난 발생의 가상 메시지를 통해 각 기관의 역할 수행에 대한 상호 토론을 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재난 발생 시 두 기관이 재난 현장을 조기에 수습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