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ㆍ완도 VTS 확대 관제구역도. 국민안전처 제공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오는 17일부터 서ㆍ남해권 해역의 해상교통관제(VTS) 구역을 현재 724㎢에 축구장의 120배 면적에 달하는 992㎢를 더해 1716㎢로 확대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확대시킨 가사∼시하도 구간은 목포항 입ㆍ출항을 위한 주요 항로다. 완도ㆍ청산도 남방 해역은 서ㆍ남해안, 중국을 오가는 여객선과 화물선의 길목으로 해상교통관제(VTS)의 필요성이 지속 제기돼 왔다.

이에 해경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4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레이더, VHF 통신장비 등 필요한 장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3월부터 약 2개월에 걸쳐 확대 시험운영을 실시했다.

17일부터 정식으로 확대 운영하게 되면 그 동안 여수~완도~ 목포 VTS센터 사이에 존재했던 일부 관제 단절구간이 해소돼 연속적인 선박통항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ㆍ대응체계 유지와 해당 구역의 선박 사고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홍용 국민안전처 해상교통관제과장은 "이번 관제구역 확대 시행을 통해 해양사고예방은 물론, 해상 음주선박 단속활동과 청정해역의 해양환경 보호활동에 대한 지원도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