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대학-공공 협력형 공모사업 '캠퍼스타운'에 13개 대학을 선정했다.

서울 대학 13곳을 중심으로 '지역상생 캠퍼스타운'이 추진된다. 서울시가 청년과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정책이다.

서울시는 최초의 대학-공공 협력형 공모사업 '캠퍼스타운'이 13개 대학과 11개 자치구에서 이달 중 일제히 첫 삽을 뜬다고 15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공모를 통해 선정한 13개 대학의 캠퍼스타운 세부계획안을 확정ㆍ발표했다. 대학별로 1~4억원씩 올해 36억원을 투입, 대학과 자치구 공동으로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 올해부터 2019년까지 대학당 6억~30억원이 지원된다.

이 사업은 대학의 인적ㆍ물적ㆍ지적자원과 공공의 지원을 결합해 서울의 52개 대학가를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바꾸는 신개념 도시재생모델이다.

숙명여대는 용산 나진전자월드상가에 창업지원센터를 조성하고 청년창업을 통해 인근 재래시장인 용문시장 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하는 상생형 창업모델을 개발한다.

성공회대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성균관대는 관광산업과 문화예술 중심, 동국대는 영상ㆍ한류문화 중심의 창업모델 개발에 나선다.

경희대는 회기동 골목에 1곳 점포를 시간ㆍ요일별로 여러 사업자가 나누어 운영하는 방식의 '공유형상점'을 운영한다.

서울여자간호대는 간호대학의 특성을 살려 지역의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3개 대학별로 캠퍼스타운 사업의 중심지가 될 '거점센터'를 1곳씩 조성해 상시근로자를 신규 채용한다.

시는 1단계 사업의 운영과정을 모니터링해 미비점을 보안ㆍ개선하고 13곳을 중심으로 대학-지역간 상생모델을 다양하게 만들어 서울 소재 대학으로 정착ㆍ확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김학진 도시계획국장은 "캠퍼스타운은 대학이 보유한 인적ㆍ물적ㆍ공간적 자원을 자발적으로 제공하고 공공의 행ㆍ재정적 지원으로 추진되는 새로운 도시재생사업"이라며 "대학에서 사업 참여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대학이 캠퍼스 담장을 넘어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다른 대학으로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