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등에 설치된 '찾아가는 생존수영교실' 시설물에서 학생들이 생존수영을 배우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안전하고 즐거운 해양레저 문화를 만들기 위해 5월부터 11월까지 전국 34개소에서 생존수영교육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물과 친해지기(공포심 없애기) △물에 뜨기(배면뜨기) △호흡하기(음파호흡) △체온유지(웅크리기) 등 자기구조법과 심폐소생술 등 타인구조법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강ㆍ바다의 해양레저체험교실 10개소에서 운영하였던 '실전형 생존수영교실'은 2만명의 참가자가 몰리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으나 여름에만 운영할 수 있는 계절적 한계가 아쉬운 사항으로 지적됐다.

올해는 실내ㆍ외 수영장(8개소)에서 실시하는 '사계절 생존수영교육'을 도입한다. 또한 이동식 수영장을 활용해 수영교육을 위한 공간과 시설이 부족한 내륙지역 등에 '찾아가는 생존수영교실'(15개소)을 설치ㆍ운영한다. 강릉 향호호수 등 강ㆍ바다에 위치한 해양레저체험교실(11개소)에서는 실전형 생존수영교실이 작년 10개소에서 올해 11개소로 확대 운영된다.

또한 위험요소를 고려한 유형별 생존수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 생존수영 전문가 양성 등 관련 기반을 구축한다.

최준욱 해양산업정책관은 "우리나라의 생존수영교육은 선진국에 비해 아직 초기 단계지만 생존수영 지원협의체를 구축ㆍ운영하고 각 기관이 갖춘 생존수영 교육 인프라와 전문성을 연계 활용해 전 국민이 생존수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생존수영교육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화(☎1661-2280, 1577-2281) 또는 해양레저포털 홈페이지( www.oleports.or.kr )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