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교체예산도 대폭 증액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공 · 사립 초 · 중등 130개교에 537억원을 투자해 석면텍스를 무석면 텍스로 교체하고 노후 조명기기를 LED로 교체한다고 8일 밝혔다.

2226개교 중 68%인 1504개교에 석면자재가 설치돼 있지만 대부분 잠재적 손상 가능성이 낮아 위험요소는 낮지만 교실의 유해환경 해소차원에서 석면텍스를 점진적으로 제거하기로 했다.

노후된 조명기기를 LED로 교체하는 사업을 석면테스 교체 때 병행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석면텍스 교체 시 조명기구 철거와 재설치가 불가피하므로 LED 설치와 병행할 경우 공사로 인한 학습장애를 최소화하고 예산낭비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규정에 따르면 LED조명은 2020년까지 100% 설치를 완료해야 하나 3450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아직까지 11%에 머물고 있다.

이에 올해부터 석면없는 교실을 만들고 노후 조명시설을 LED로 교체하기 위해 예산을 대폭 증액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석면텍스 교체와 LED 설치 완료를 위해 5850억원이 소요되지만 학생들의 건강과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노후된 조명시설을 LED로 교체할 경우 학생들의 시력보호와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저감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