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일본 취업에 관심있는 우리 청년들이 미리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22일과 23일 코엑스에서 '일본 해외취업 정보박람회'를 개최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올해 처음 개최하는 행사로 일본 일자리 정보 부족을 호소하는 구직자들이 많아 취업준비 방법, 생활정보 등 일본취업과 관련된 정보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사전 신청자는 2000여명으로 전국 22개 대학 830명이 단체 신청했고, 모의면접 등 주요 프로그램은 조기에 마감되는 등 개최 전부터 예비 구직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

정보 박람회는 상담관, 체험관, 세미나관으로 운영되고 청년들은 원하는 정보와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참여하면 된다.

상담관은 총 17개 부스로 마이나비, 파소나, 글로벌터치 등 일본 전문 리크루트사로부터 취업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후지쯔, 야마토 운수 등 일본 구인기업의 상담부스도 마련돼 일본에 취업한 선배들과도 이야기할 수 있다.

이 외에도 K-Move 스쿨 우수 기관, 도쿄도 생활정보, 워킹홀리데이 인포메이션 센터, 고용노동부 청년고용정책 등 유관 기관의 홍보부스가 마련돼 관련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6개의 체험관에서는 일문 이력서 첨삭, 모의 면접, 인적성 검사, 이미지 메이킹 등 실전 취업과 관련된 지원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세미나관은 일본 고용시장 동향, 직종별 취업 전략, 기업 설명회 등 11개의 강연이 진행되고 강의 후 질의 응답도 가능하다.

이번 박람회 참가자들은 이후에도 일본취업과 관련된 정보를 월드잡플러스(www.worldjob.or.kr)를 통해 주기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고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일본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시 우대할 계획이다.

나영돈 고용노동부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일본은 신규 졸업자 채용이 많아 재학 중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년부터 정보 박람회 외에도 일본 취업캠프, 아카데미 등 예비자 교육을 실시해 일본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구직자를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