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진원 강진군수
▲ 강진원 강진군수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자랑스러운 향우, 공직자 여러분! 2024년 희망찬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푸른 청룡의 기운을 받아 가슴에 품은 소망들을 모두 이루는 진취적인 한 해가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주신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남균형발전 300프로젝트 선정, 행안부 지역소멸대응기금 A등급 선정 등으로 국·도비를 합쳐 1700억원을 확보해 앞으로 지역경제를 강화하는데 더 큰 도약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지금 군민들의 자긍심과 자신감은 어느 때보다 충만해 있습니다. 가슴 벅찬 희망으로 모두가 설레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이러한 성공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우리 군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는 큰 전환기가 될 것입니다.

관광산업을 앞에 내세우고, 4차산업혁명 기술을 뒤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1차 산업을 바탕으로 3차산업을 견인하는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농림축수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 군의 주력산업인 농·림·축·수산업에 전체예산의 24.4%인 1132억원을 투자하겠습니다.

농·림·축산업을 관광산업과 연결해 소득을 올리고 기후변화대응 등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팜 시설보급 확대로 면적대비 고소득 작목을 육성하고, 농촌의 일손 부족 문제도 해결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기능성 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미호벼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벼보다 소득이 1.5배 높은 논콩 재배를 300ha까지 늘리겠습니다. 지난해에 쌀귀리융복합 산업특구로 지정된 만큼 가공식품개발, 팜파티 체험 등 관광산업으로 연결시키겠습니다.

농업은 단순히 땅을 일구는 일이 아니라, 많은 지식과 전문적인 기술이 뒷받침돼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영농경험이 부족한 청년 농업인에게는 디지털 농업대학을 운영해 농업 관련 기본교육과 스마트농법, 디지털 유통교육 등 4차산업혁명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래서 청년 농업인이 강진군에서 완전한 뿌리를 내리고, 성공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강진군이 끝까지 도울 것입니다.

관광산업을 강진의 핵심산업으로 발전시켜 지역경제 부흥을 반드시 일으키겠습니다.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관광개발 지역자원을 활용한 축제로 관광객 500만 시대를 현실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광객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상품권으로 여행경비 일부를 제공함으로써 숙박업소, 음식점, 소매점뿐만 아니라 1차 산업의 농특산물, 가공품까지 소비를 촉진시켜 지역경제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핵심적인 정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군을 찾은 관광객들이 하루 이상 머물러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체류형 관광지를 만들기 위한 관광개발사업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일자리·주거·육아 통합적으로 지원해 인구 늘리기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위해서는 주거와 안정적인 일자리 공급이 필수입니다.

주택신축지원, 빈집리모델링 지원을 추진해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팜·청자도예·온라인 유통창업 등 일자리까지 동시에 지원해 우리 군만의 차별화된 정책으로 인구 유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단 노동자·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주거를 조성하기 위한 전남형만원주택, 국토부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등에 도전해 질 좋은 주거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육아 정책 또한 인구 유입에 빼놓을 수 없는 정책입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강진을 만들기 위해 돌봄시설을 확대 운영하고, 전국 최고 수준의 강진형 육아수당 지급, 공공산후조리원 이용 시 최대 154만원 지원,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하지 않은 가정에는 지난해보다 30만원 늘어난 전남 최고인 13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미래세대인 아이, 청소년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중학생들에게 국외역사문화탐방 기회를 제공하고, 전남교육청과 협업해 다산학생수련원을 건립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미래 리더 양성에 강진군이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어린이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정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노인인구 비율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위한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고 촘촘한 돌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4차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해 홀로사는 어르신을 위한 '홈 CCTV 어르신 안전지킴'이 사업추진으로 응급사항에 즉시 대처할 수 있는 안전한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강진읍에 제2노인복지회관을 조성하고, 은퇴자를 위한 재취업과 취미활동을 위한 6070대학을 운영하겠습니다.

마을경로당을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건강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자랑스러운 향우, 공직자 여러분!

지역발전을 바라는 군민들의 간절한 열망 속에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이해 강진군정이 힘찬 출발을 합니다.

모두가 어렵다고 했지만, 10년 동안 방치된 구 성화대학도 전남도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200억원을 포함 사업비 330억원 확보했습니다. 앞으로 행정절차를 걸쳐 청년창업 지원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할 것입니다.

목포에서 강진을 거쳐 보성까지 연결하는 철도도 올해 강진역사를 준공하고, 남해안 철도시대가 열립니다. 강진~광주 간 고속도로도 2026년이 되면, 광주까지 30분 이내에 갈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가슴 벅찬 이 소중한 기회를 십분 활용해 강진의 획기적인 발전을 반드시 이뤄내야 합니다. 결코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시련과 고통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불편과 불이익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 군민들의 위대한 힘과 저력을 믿습니다. 늘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멋지게 해낼 것입니다. 우리 모두 지혜와 역량을 모아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기회의 땅, 창조의 땅 강진을 만들어 갑시다.

저 또한 오직 군민만을 바라보고 군민의 행복을 위해 사즉생의 각오로 군정에 매진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삶의 순간순간을 더욱 사랑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