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의 최종 책임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8일 오후 11시 59분쯤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유창훈 부장판사는 "피의자가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고 당 대표 경선과 관련한 금품수수에 일정 부분 관여한 점이 소명되는 등 사안이 중하다"며 "수사 과정에서 확인된 피의자의 행위와 제반 정황에 비춰 증거 인멸의 염려도 있어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송영길 전 대표가 검찰 수사 중 차명폰을 이용해 수사 상황을 파악하려고 한 정황을 구속영장에 담았다.

검찰은 프랑스 파리에 머물던 송 전 대표가 지난 4월 귀국 전 휴대전화를 폐기하고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가 압수수색에 대비해 하드디스크를 교체한 정황도 포착해 증거 인멸에 나섰다고 판단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같은 당 국회의원과 지역본부장에게 6650만원을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돈 봉투를 조성하고 살포하는 과정에서 송 전 대표가 스폰서인 사업가 김 모 씨에게 5000만원, 무소속 이성만 의원에게 1000만원을 부외 선거자금으로 받았다고 보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전날 오후 영장 심사를 마친 직후 검찰의 증거 인멸 지적에 대해 방어권 행사를 위해 참고인에게 상황이 어떤지 전화한 건데 증거 인멸이라고 말하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밝혔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 중대 범죄며 민주당 내부에서 금권 선거가 횡행했다는 것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사례"라며 "기행과 꼼수로 빠져나가려 해도 대한민국의 법은 반드시 정의를 구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