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군 안면도 일대의 태양광 발전 사업 '아마데우스' 진행 과정에서 비리 행위가 의심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이 현재 한화오션의 임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감사원 보고서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에 따르면 당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이었던 A씨는 부지 용도 변경과 관련해 유권해석을 부당하게 내려 비리 공무원으로 지목됐다.

2018년 민간 기업 태안안면클린에너지는 태안군에 발전소를 건설하려다 군이 반대하자 산업부의 유권해석을 받아 일을 추진하려고 했다.

당시 발전소 부지의 3분의 1은 가축 사육이나 축사 등을 위한 초지였고 이를 사업부지로 전용하려고 했던 것이다. 이를 위해 태안안면클린에너지는 산업부 공무원 B씨의 소개로 공무원 A씨의 도움을 받았다.

이후 A씨는 산업부 권한 밖의 유권해석을 내려 검토 보고서를 작성했다. 태양광 시설이 초지전용 허용 대상인 '중요산업시설'에 포함된다고 본 A씨는 전결권자인 국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고 공문을 내렸다.

초지전용을 허용한지 2개월 후 A씨와 B씨는 공직에서 물러났다. 2019년 A씨는 한화에 입사했고 1년 뒤 B씨는 태안안면클린에너지의 대표이사를 맡게 됐다.

일각에선 이들의 재취업이 청탁의 댓가라고 의심하고 있다. 산업부 공무원이 태안안면클린에너지를 도와주면서 사업이 추진됐고 한화는 태양광 사업의 설계와 조달, 시공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말 한화가 태양광 설비 공사를 마치면 향후 3년 동안 수익을 가져오게 된다.

감사원 보고서에 따르면 대규모 태양광 사업 추진 과정에서 도덕적 해이가 적발됐고 이로 인한 추가 비용이 국민에게 부담될 우려가 있다.

감사원은 A씨의 재취업이 특정 업체 특혜에 대한 댓가로 의심하고 최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검찰 수사에서 관련 의혹이 명확하게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한화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