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보호구역 C-ITS 안전 특화 서비스 개념도.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어린이 보호구역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안전 특화 서비스' 도입을 위해 세종시 뱅크빌딩에서 세종시, 한국도로공사 등 5개 기관과 업무 협력 합의서를 23일 체결한다고 밝혔다.

어린이 보호구역 C-ITS 안전 특화 서비스는 CCTV, 라이다, 초광대역 무선통신기술 등을 이용해 차량과 보행자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별도 단말기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운전자에게 충돌위험을 미리 경고해 주는 기술이다.

협력 합의서에 따라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C-ITS을 활용한 안전 서비스 제공, 해당 서비스 개발과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과 견학 등을 상호 협력해 추진할 예정이다.

이어 특화 서비스를 통해 C-ITS의 안전성이 검증되면 수동 운전을 해야 하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도 자율주행차의 운행이 가능하게 하는 등 규제 완화 검토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C-ITS 서비스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별한 안전 대책이 필요한 구역에 대해서도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한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