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형준 부산시장(가운데)이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부산시
▲ 박형준 부산시장(가운데)이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부산시

부산시청 공무원 5명이 자동입력 프로그램을 이용해 허위로 근무 시간을 입력하고 초과근무 수당을 부당하게 받아 경찰에 고발 조처됐다.

시 감사위원회는 시청 공무원 5명이 허위로 근무 시간을 입력하고 초과근무 수당을 부당 수령한 것으로 조사돼 경찰에 고발했다고 31일 밝혔다.

감사위에 따르면 5명은 지난해 1~4월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퇴근 시간을 허위로 입력해 모두 500만원의 초과근무 수당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매크로는 컴퓨터 명령어를 한 번 입력해두면 특정한 작업을 자동으로 반복하는 프로그램이다.

감사위는 초과근무 수당 전액을 환수 조치하고 인사위에 이들 5명에 대한 중징계 의결을 요구했다. 또 부산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 수사대에 이들 5명을 고발했다.

부산시는 지난해에도 매크로 부정수급 사건이 발생했었다. 시는 시청 공무원 2명이 2021년 1월부터 9월까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백만원 상당의 수당을 부당하게 받은 사실을 적발했다.

비슷한 사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는 와중에도 시 공무원들이 수당을 또 부적절하게 받아간 것으로 드러나 이 같은 관행이 이미 만연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을 접수해 사건을 진행하고 있다"며 "수사를 진행하고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