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촌세브란스 교수가 의약품 리베이트 혐의로 수사 받고 있다. ⓒ 세브란스
▲ 신촌세브란스 교수가 의약품 리베이트 혐의로 수사 받고 있다. ⓒ 세브란스

경찰이 의약품 리베이트 의혹을 받는 신촌세브란스 교수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지난 13일 의료법 위반 혐의를 받는 신촌세브란스 병원 암센터 소속 교수의 병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 등 증거자료를 수집했다고 19일 밝혔다.

김 교수는 2021년부터 지난 3월까지 국내 한 제약회사의 치료제를 암 환자들에게 처방하는 과정에서 영업사원으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기간 동안 김 교수가 처방한 치료제는 418건으로 다른 의사들보다 2배 많았다.

치료제는 암 환자의 항암제 투여 때 체내 호중구 수치가 감소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부작용을 예방한다.

호중구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박테리아 등에 감염되는 것을 퇴치한다. 하지만 치료제는 백혈병 등 부작용이 우려돼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제한적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

비급여 의약품으로 1회당 50만원 상당의 고가 제품이다.

경찰은 김 교수가 처방의 대가로 냉장고를 받았다고 봤지만 제약회사 영업사원이 금전 거래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교수는 제약회사 영업사원에게 냉장고를 받은 것에 "다시 돌려줬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영업사원의 진술을 토대로 김 교수 계좌에 대한 영장도 발부받아 금전 거래내용 등을살펴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물을 토대로 금전 거래내용 등을 파악하고 있다"며 "수사 결과를 종합해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