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방사능 식재료 지역반입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김주헌 기자
▲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방사능 식재료 지역반입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김주헌 기자

진보당 지방의원단이 방사능 식재료 반입을 막고 주민들의 안전한 밥상을 지키겠다고 결의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강성희 의원(진보당·전북전주을)과 진보당 지방의원들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방사능 식재료 지역반입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진보당 지방의원단의 결의문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안전을 포기했지만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의원단은 주민 불안을 외면할 수 없다며, 핵오염수로부터 주민들을 지켜내는 정치가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진보당 지방의원단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촉구 결의안 추진 △방사능 안전 공공급식 기본법 제정 및 관련 조례 재·개정 △수산물 이력제 강화 △어민·수산업계 종사자 피해 지원·보상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촉구 등을 결의했다.

강성희 의원은 "인류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는 일본 정부의 범죄를 묵인하고 방조하는 윤 정부의 태도는 날이 갈수록 가관"이라며 "불안과 우려를 괴담 취급하며 편 가르고 싸우자는 대통령과 이제 오염수가 아니라 처리수로 불러야한다는 총리·여당에 더 이상 국민의 안전을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핵오염수 방류 소식을 들은 학부모들이 걱정되는 마음에 학교에 전화를 걸어 급식 원산지를 물어보고, 시장에 나가서 오염수 방류전에 비축된 수산물이라는 문구를 확인하는 상황"이라며 "서울과 경남 그리고 기초단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범위도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 적용되도록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