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이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 승인 로비 의혹을 받는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식약처
▲ 검찰이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 승인 로비 의혹을 받는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식약처

검찰이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 승인' 로비 의혹을 받는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과 관련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 식품의약범죄조사부(박혜영 부장검사)는 28일 충북 청주시 식약처 처장실 등 3곳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수사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의뢰로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던 의약업체 A사가 식약처의 임상시험 승인을 받기 위해 사업가를 동원해 로비를 벌였다는의혹에서 비롯됐다.

이 의혹은 양모씨(44)가 2021년 말 의약업체 A사 이사 강모씨(50)로부터 코로나 치료제 임상시험 승인을 받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9억원 가량의 금전적 이익을 위법하게 취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식약처는 의약업체 A사의 임상 신청을 반려하다가 입장을 바꿔 받아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5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양씨의 구속영장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기각 이후 양씨를 두 차례 소환하는 과정에서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서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양씨가 브로커 노릇을 하며 정관계를 통해 식약처 고위 관계자에게 실제로 청탁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양씨가 더불어민주당 B 의원을 통해 당시 현직이던 김 전 식약처장에게 임상 승인 허가를 요청했다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강씨의 부탁으로 양씨가 B 의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B 의원이 김 전 처장에게 연락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