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폭우와 제방 유실로 물이 쏟아져 들어가고 있다. ⓒ 충북도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폭우와 제방 유실로 물이 쏟아져 들어가고 있다. ⓒ 충북도

환경부가 내년 홍수 대응 예산을 올해보다 환경부최대 20%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관가에 따르면 환경부는 내년 홍수 대응 예산을 10% 이상 늘려 기획재정부에 전달했다.

증액안대로라면 올해 예산 6136억원에서 내년 예산은 7000억원 규모로 늘어나 역대 최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환경부는 최근 잇단 침수 사고를 계기로 홍수 대응 예산이 최대 20%까지 확충돼야 한다고 기재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 증액이 확정되면 지난해와 올해 연이은 범람 사고로 논란을 빚은 하천 준설과 제방 보강 등 정비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다만 이미 거액을 들여 정비에 착수했지만 홍수로 인한 인명 피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홍수 대응 예산은 크게 국가하천정비예산과 도시침수예방예산으로 나뉜다. 국가하천정비는 국가 하천의 홍수량을 하천 내에서 소통시킬 수 있도록 제방이 없는 구간에 제방을 신설하고 낮은 제방은 더 높게 짓거나 하천을 준설하는 작업을 말한다.

올해 국가하천정비에는 4510억원, 도시침수예방에는 1541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의 직접적 원인이 된 미호강은 내년에 확폭 공사가 시작된다.

이 밖에 서울 광화문 대심도, 강남 대심도 등 빗물터널 공사도 내년에 착공될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정부에서 환경 보호를 앞세워 하천 준설을 하지 않았고 업무를 이관받은 지방자치단체들도 하천 정비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며 "이번 호우 피해 복구 등이 마무리되면 하천을 준설하고 작은 댐을 여러 개 만들어 홍수 예방 기능을 키우는 등 수해 방지 종합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