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츠하이머 치매 신약 레켐비. ⓒ 에자이
▲ 알츠하이머 치매 신약 레켐비. ⓒ 에자이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에자이(일본)/바이오젠(미국) 제약의 알츠하이머 치매 신약 레켐비를 정식 승인했다고 CNN 방송이 6일 보도했다.

레켐비의 성분인 레카네맙은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 환자와 경도인지장애(MCI) 환자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 신경과 전문의 로런스 호니그 박사는 이는 미국의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600여만명 중 6분의 1에 해당할 것으로 추산했다.

로런스 호니그 박사는 상당히 진행된 치매 환자는 레켐비가 도움이 되지 않고 안전성 위험이 높을 수 있고 레켐비가 도움이 될 수 있는 환자의 경우도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 18개월간 진행된 임상시험에서 레켐비는 초기 치매 환자의 인지 능력과 인지 기능 저하 속도를 27% 늦췄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레켐비는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시험 참가 환자의 13%가 뇌부종이나 뇌출혈을 겪었다.

이러한 부작용 위험은 특별한 유전자를 가졌거나 항응고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에게는 더 클 수 있다. 레켐비는 2주에 한 번 정맥 주사로 투여한다.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 신경과 전문의 로런스 호니그 박사는 "레켐비는 치매 치료의 신기원이 시작되는 첫걸음으로 보다 효과가 큰 치료제의 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