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한미군이 경북 성주에서 사드 발사대를 전개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 미 국방부
▲ 주한미군이 경북 성주에서 사드 발사대를 전개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 미 국방부

정부가 경북 성주에 있는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기지에서 배출되는 전자파가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21일 국방부와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11일 국방부 국방시설본부가 접수한 성주 사드 기지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협의를 완료하고 환경영향평가서를 승인했다.

사드 전자파는 측정 최대값이 0.018870W/㎡로 인체보호기준(10W/㎡)의 530분의 1 수준인 0.189%에 그쳤다.

환경부 관계자는 "사드 전자파와 관련해 국방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실측자료를 관계 전문기관과 전문가 등과 종합 검토한 결과 측정 최대값이 인체보호기준의 0.2% 수준으로 인체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말했다.

2017년 사드 도입 당시 △사드 전자파가 참외를 썩게 한다 △성주 참외가 전자레인지 참외가 될 것 이라는 일명 '사드 괴담'이 떠돌기도 했다.

사드 임시 배치 6년 만에 인체에 무해하다는 정부의 과학적 검사 결과가 나오고 사드 환경영향평가가 마무리돼면서 사드 기지 내 인프라 건설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사드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ㅅ반대 를 ⓒ 사드철회 종합상황실
▲ 경북 성주 주민들과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사드 설치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 사드철회 종합상황실

사드 기지가 본격적으로 정상 가동될 것으로 보이자 경북 성주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 등은 졸속 평가라며 반발하고 있다.

사드철회 종합상황실 관계자는 "기지로 들어가는 도로 출입 과정에서 주민 영향과 유류 유출 관련 항목 등이 환경영향평가에서 종합적으로 검토됐는지 의문"이라며 "레이더 같은 경우 추적할 때 전자파가 세게 나오는데 이걸 탐지하는 상태에서 전자파를 측정했는지 안 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정부는 경북 성주 기지 근처 주민들의 복리 증진 사업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 8월부터 관계부처가 협의해 24개 주민지원사업안을 지난 4월 마련했다"며 "내년에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법령 개정과 예산 편성 등의 조치를 연내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