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중국의 화웨이 등 국제사회의 제재 장비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최근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상대로 중국 전자제품 등 국제적 제재를 받는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전수 조사를 진행했다.

국정원은 직접적으로 국제적 제재를 받는 중국·러시아 제품과 이들 국가와 거래하는 다른 국가의 기업 제품(제3자 제재)도 조사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장비 조사는 미국 정부의 대중국 제재 조치의 흐름에 맞춘 한편 국내 공공기관의 정보 보안을 강화해 국내 기업이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일각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한미 간 사이버 안보 협력 취지에서 조사가 진행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화웨이를 거래 금지 품목으로 지정했다. 당시 화웨이는 각국 통신망에 정보를 빼돌리는 프로그램을 심어 정보를 중국 공산당에 제공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현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하는 미국 기업의 수출 허가를 내주지 않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등 대중국 관련 제재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국정원은 정부·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였고 민간 기업에 대해선 하지 않은 것을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정원의 조사로 중국 통신 기업의 입지가 국내에서 약화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화웨이 관계자는 "화웨이는 보안을 우선시하고 있다"며 "국내에서 화웨이의 보안관련 사고는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