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랩 오프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고객이 AI 스캐너를 활용해 계산을 하고 있다. ⓒ SPC
▲ 랩 오프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고객이 AI 스캐너를 활용해 계산을 하고 있다. ⓒ SPC

SPC 섹타나인(Secta9ine)은 국내 식음료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스캐너'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AI 스캐너는 심층학습(딥러닝) 기반의 객체 인식 AI 기술을 활용한 제품인식 스캐너로 매장 관계자가 따로 바코드를 찍을 필요 없이 상품을 계산대 위에 올려두기만 하면 1초 전후의 스캔만으로 제품을 인식하고 빠르게 결제까지 지원한다.

결제와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가 크게 증대되고 점주들은 휴먼 에러 최소화와 신규 직원 교육시간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제품을 사진 형태로 촬영해 서버와 주고 받는 기존 스캐너들과 달리 영상 카메라를 활용해 고객이 선택한 상품의 특징을 즉각 추출하고 이를 미리 학습된 데이터에 매칭시켜 가격을 도출한다.

이는 데이터 분석,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 등 섹타나인만의 고도화된 자체 기술력이 집약된 결과물로 AI 스캐너의 제품 인식률은 98% 이상에 달한다.

섹타나인은 2019년부터 파리바게뜨, 패션5, 파리크라상 등 SPC 계열 브랜드 매장에 AI 스캐너를 운영하고 있다.

섹타나인은 지난해 딥러닝, 머신러닝 기술 연구를 위한 'AI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빅데이터 기술개발(R&D)을 위한 '빅데이터팀'과 AI연구팀을 신설해 디지털 분야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외에도 SPC 통합 멤버십 서비스 '해피포인트앱' 회원들의 구매이력, 앱 로그, 제품·서비스 선호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초개인화된 맞춤형 AI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마케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섹타나인 관계자는 "제품 결제, 초개인화 마케팅 서비스 등 식품·유통업계에서도 AI·빅데이터의 활용 범위가 무궁무진하다"며 "차세대 기술을 활용한 자체 서비스를 개발해 식음료와 프랜차이즈 사업에 최적화된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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