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요원 배치·피난안내도 부착·수질검사 기준 부실

서울시내 공공 물놀이장들이 안전사고와 수질오염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7월 27∼31일 서울시 공공용지와 공유재산 내 물놀이장 32곳을 감사한 결과 다수 시설에서 안전요원 배치와 피난안내도 부착이 미비했으며 수질검사 기준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7일 밝혔다.

서울 공공 물놀이장으로는 잠실1·2수영장 등 실내수영장 23곳과 한강공원 실외 수영장 6곳, 어린이대공원 등 물놀이장 3곳이 있다.

우선 실내수영장 23곳 중 곰두리체육센터를 제외한 22곳이 수상안전요원 배치 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수영장 감시탑에는 수상안전요원 자격증 소지자를 2명 이상 배치해야 함에도 강습 시간에 안전요원을 배치하지 않거나 1명만 두는 곳이 대부분이었다.

수영장 물 수질검사 주기를 준수하지 않는 곳도 6곳이나 됐다.

시 방침에 따르면 비수기에는 월 1회, 성수기에는 주1회 이상 종합수질검사를 해야 하지만 6곳은 연 1회만 검사하는 등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수질검사 기계가 아예 작동하지 않거나 유리잔류염소 수치가 기준에 부적합한 곳도 발견됐다.

1일 3회 이상 수영장물 여과기를 통과시켜야 하지만 조금씩 줄이거나 수질 점검 일지를 제대로 작성하지 않은 곳들도 4곳 적발됐다.

또 4곳은 수련관 건물 내부에 화재 등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오는 대피방송을 수영장에서 전혀 들을 수 없는 상태였다.

이외에도 수영장 주위에 응급실과 피난안내도, 피난유도등이 없는 수영장들이 다수 적발됐다.

서울시는 "적발 내용들은 각 운영자에게 통보해 시정하도록 했으며 대부분 개선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