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피부·혈관·신경·심장판막 등 11종 인체조직 대상

 뼈, 피부, 혈관 등 인체조직의 유통 이력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통합 전산망이 운영된다.
 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체조직의 채취·수입, 가공처리, 분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인체조직 안전관리통합전산망'(http://hutis.mfds.go.kr)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체조직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회수, 사용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하기 위해서다.
 뼈, 피부, 혈관, 신경, 심장판막 등 11종의 인체조직이 관리 대상이다.
 전산망은 의료기관, 수입업자, 가공처리업자 등 140개 조직은행이 개별 조직마다 고유 정보를 담은 바코드를 부착해 모든 유통 정보를 입력하도록 했다.
 바코드에는 국가식별코드, 조직은행코드, 기증년도, 검증번호 등을 담은 표준코드 정보가 있어 필요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다.
 아울러 전산망은 국내·외 조직은행을 관리하고 조직의 가공·분배·보관·폐기, 부작용 및 이식 결과 등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인체조직의 기증부터 가공·처리, 분배까지 전 과정을 전산으로 실시간 확인하게 됐다"며 "인체조직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