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재외동포 여러분,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 성장과 풍요의 상징인 토끼처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참으로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고물가, 고금리의 경제위기 속에서 형언할 수 없이 비극적인 이태원 참사로 인해 우리 모두 큰 아픔을 겪었습니다.

새해에는 더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우리 모든 국민이 행복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민생경제 회복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부동산 시장 안정화 등 적극적인 정책과 과감한 규제개혁으로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특히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구조개혁과 금융, 서비스, 공공 등 3대 분야 혁신을 강력히 추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고 민간중심으로 경제를 활성화해 우리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나가겠습니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한층 더 두텁게 강화함으로써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국민 누구나 어디서 살든 균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지방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굳건한 한미동맹과 강력한 국방력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제사회와 적극적인 연대, 협력을 통해 기후 위기와 디지털 격차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한 우리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새해에도 국내외 상황은 매우 엄중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지혜와 힘을 모으면 지금의 위기를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든 공직자는 국민만 바라보며 국민과 뛰겠습니다.

올 한 해, 검은 토끼의 영민함과 민첩함으로 대한민국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