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ESG 민관 컨트롤타워를 가동한다. ⓒ 기획재정부
▲ 정부가 ESG 민관 컨트롤타워를 가동한다. ⓒ 기획재정부

정부가 ESG 정책 수립·집행을 총괄할 컨트롤타워를 내년부터 가동한다. 

기획재정부는 ESG 활성화를 위해 ESG 인프라 고도화 방안을 마련한다고 28일 밝혔다.

정부는 민관합동 컨트롤 타워 ESG 협의회를 설치할 계획이다. 기재부 1차관을 주재로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회는 내년 첫 회의를 열 예정이다. 

정부는 사회적 채권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민간의 ESG 채권·투자 활성화를 위해 파리기후협약 지수 등 다양한 개발을 추진한다. 

가이드라인에는 사회적 프로젝트의 범위와 사례, 부정 방지를 위한 보고 체계 등이 담길 전망이다.

정부는 글로벌 기준에 맞춰 자본시장법령 등을 손질하고 국내 ESG 공시제도도 정비하기로 했다.

ESG 공시제도와 각 부처 정보공개제도 간 중복되는 항목에 대해서는 하나의 제도를 통해서만 내용을 공개해도 공시를 인정해주는 식으로 기업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중소·중견기업의 자율적인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인센티브도 강화한다. ESG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면 공공조달 낙찰자 선정 때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내년부터 추진한다.

중소기업의 저탄소 전환을 위한 정책금융기관의 ESG 금융 지원 규모도 확대하고 스타트업계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200억원 규모의 전용 펀드도 조성한다.

ESG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특성화 대학원, 지역거점 대학원에 교육과정을 만들고 장기 학위과정 개설도 검토한다. 

정부 관계자는 "ESG 경영지원 플랫폼, 투자 플랫폼 등도 구축해 서로 연계할 예정"이라며 "공공기관에는 ESG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