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기황 경기도의회 의원이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 경기도의회
▲ 성기황 경기도의회 의원이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성기황 의원(더불어민주당·군포2)은 중소 하청업체들이 안정적으로 RE100에 참여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16일 밝혔다.

성기황 의원은 환경국·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광역환경관리업소 행정사무감사에서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수력·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내용인 RE100에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하청업체들에게도 동참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 의원은 "경기도는 아직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비율이 낮고 관련 제도도 미비한 상황으로 중소 기업은 재생에너지 활용을 확대하고 싶어도 규모상 친환경 전환을 위한 여력이 부족해 도가 나서서 지원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포 환경관리소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성 의원은 "20년간 운영으로 노후화된 군포 환경관리소는 현대화를 위해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군포시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가 예정됨에 따라 안정적으로 군포시 생활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 경제, 기술, 사회, 환경 등 종합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신규 건립이 검토되면 입지 선정 과정에서 주민들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지방의제 21과 관련해 "환경교육, 하천살리기, 녹색구매, 녹색교통 등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환경보전에 많은 기여를 한 바 있고 현재는 지속가능발전협의체로 변모해 K-SDGs 수립과 달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를 모르는 도민들이 많다"며 "협의회 활동에 있어 부딪힐 수 있는 여러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관계자들의 고충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효율적인 개선과 운영 방안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성 의원은 "지난 4일 현지 확인차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을 방문했을 때 고액의 임대료에도 누수 등 근무 환경이 열악한 것을 확인했다"며 "환경에너지진흥원과 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수원 구청사로 이전하면 도청이 광교로 이전한 후 경기 침체로 고통받고 있는 팔달산 주변의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환경, 에너지 분야의 협력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