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교육 시행에 맞춰 전국 6곳 교육장 개설·운영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한국소방시설협회가 20일 이흥교 소방청장을 비롯해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 중소기업인력개발센터에서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장 개관식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한국소방시설협회는 오는 21일부터 시행하는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을 위해 교육장을 개설하고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제막식은 20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교육장에서 개최됐다. 이흥교 소방청장, 김은식 회장, 허석곤 인천소방본부장을 비롯한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교육장은 지난해 소방청으로부터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기관으로 지정된 후 교육 시행을 위해 개설했으며 소방 설계CAD실, 시공실습실, 휴게 공간 등을 갖췄다.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양성·인정 교육은 기술자의 실무능력을 강화해 소방시설공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국민안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장은 인천교육장과 더불어 부산, 대구, 광주, 경기, 충남 전국 6곳에서 운영되고 현장실무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20일 이흥교 소방청장이 한국소방시설협회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장 개관식에 참석한 뒤 교육장을 둘러 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교육 프로그램은 E-러닝을 통해 소방시설 분야별(설계·시공·감리) 실무 이론을 습득하고 해당 내용을 직접 실습 할 수 있도록 집체교육을 실시하여 기술자가 현장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습교육은 △소방시설(경보·피난구조설비, 수계 소화설비, 가스계 소화설비)의 시공 △소방시설 제도(CAD)의 설계, 감리 등으로 이뤄진다.

앞으로 소방기술자는 소방기술 인정 자격수첩과 소방기술자·소방공사감리원 경력수첩을 발급 받을때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을 이수해야한다.

경력수첩의 등급이 변경 될 경우에도 등급에 맞춰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 신청은 21일부터 한국소방시설협회 교육종합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교육일정과 교육장 위치 등을 확인해야 한다.

김은식 회장은 "소방기술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최상의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지속적인 피드백 등을 통해 교육의 품질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김은식 한국소방시설협회장(가운데)이 20일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 중소기업인력개발센터에서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장 개관식 마친 뒤 임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