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겹살데이에 추천하는 건강식 '대패삼겹살 인삼말이'와 '삼겹살 수삼냉채' ⓒ 농촌진흥청
▲ 삼겹살데이에 추천하는 건강식 대패삼겹살 인삼말이와 삼겹살 수삼냉채.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고,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삼겹살데이'에 돼지고기에 인삼을 곁들여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건강식 요리를 3일 추천했다.

인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면역력과 기억력 개선, 피로 해소, 항산화, 혈액순환 개선, 갱년기(여성) 완화, 뼈 건강 개선, 간 기능 개선 효능 이외에도 항암 작용과 당뇨 조절 같은 연구 결과가 보고된 국가 대표 약용작물이다.

삼겹살은 돼지고기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부위로, 110㎏ 돼지 한 마리에서 12㎏ 정도가 나온다.

삼겹살 100g에는 비타민 B1 0.489㎎, 아연 1.7㎎, 셀레늄 14.06ug 등이 고르게 함유돼 있다. 지방 함량은 34g(생고기 기준) 정도로 약간 많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60% 정도로 높아 혈관 안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인삼과 삼겹살은 불판에 함께 구워도 좋고 '대패삼겹살 인삼말이'와 '삼겹살 수삼냉채' 등 요리로 즐겨도 좋다.

대패삼겹살 인삼말이는 얇게 썬 대패삼겹살 위에 손가락 굵기와 크기의 인삼과 버섯 등을 올린 뒤 돌돌 말아 프라이팬에 구우면 된다. 이때 고기는 튀기듯이 굽는 것이 좋다.

삼겹살 수삼냉채는 삶은 삼겹살을 얇게 썰고, 그 위에 채 썬 수삼, 부추, 오이, 밤, 대추를 올린 후, 설탕과 식초, 겨자를 섞은 소스를 함께 곁들여 내면 된다.

인삼과 돼지고기는 함께 먹었을 때 서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

고단백, 고열량 식품인 돼지고기에 인삼을 곁들이면 인삼의 사포닌이 돼지고기의 지방을 분해해 소화를 돕는다. 또한, 인삼 특유의 씁쓸한 풍미가 돼지고기의 냄새를 중화해 더 먹기 좋게 만들어 준다.

김진형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장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삼겹살 인삼 요리로 다가올 봄날 불청객 춘곤증도 이겨내고, 농가의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