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외국 한 대학에서 학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행사를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방역패스 폐지와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 방역 조치를 일부 완화했던 영국이 자가격리를 포함한 모든 법적 방역 규정을 폐지하기로 했다. 

21일(현지시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의회에 출석해 24일부터 잉글랜드에서 자가격리를 포함해 법적 방역 규정을 모두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존슨 총리는 코로나19 확진 시 3월 말까지는 자가격리를 '권고'하지만, 그 이후에는 개인의 자율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이어 4월부터는 코로나19 무료 신속검사도 중단된다. 감염돼도 중증으로 이어지거나 사망하는 비율이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다.

국제 통계 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영국 코로나19 치명률은 올해 초 1%를 웃돌았지만 지난 20일 기준 0.86%로 줄어든 상태다.

다만 유증상 고령층 등 코로나19 위험군에는 무료 신속검사를 계속 진행한다.

영국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의 초점을 백신 접종에 맞출 예정이다. 영국 정부는 올봄에 75세 이상 고령층 720만명을 대상으로 4차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부스터샷을 한 번만 맞아도 예방 효과가 충분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NYT는 저명 의학 전문지들에 게재된 연구 결과를 인용해 부스터샷을 한 차례만 맞아도 오랜 기간 코로나19 중증과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