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전년 대비 보이스피싱 피해금액 '69.2% 감소'
2021-04-21 오해빈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금액과 건수가 전년보다 각각 69.2%, 61.9% 감소했다고 21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신 모니터링 시스템'을 중심으로 악성앱 탐지 기능을 강화하는 등 IT 기법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 모니터링 시스템은 고객의 금융거래 패턴과 자금 흐름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탐지한다.
피해자가 피해금을 인출, 전달하게 하는 대면 편취형 범죄가 증가하기에 영업점 네트워크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전 직원 대상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응방법 비대면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피해금 인출방지 노력이 높은 지점 과 직원에게 포상과 평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피해금 인출사고 방지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내부전산을 구축해 직원 상호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KB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피해금 인출사고 방지를 지난해 550여건에서 올해 1분기에만 230여건으로 피해 금액 50억원 이상을 예방했다.
이를 통해 경찰로부터 KB국민은행 직원 27명이 감사장을 받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 고도화된 전산 예방 시스템을 중심으로 직원 모두 고객자산을 보호 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