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위촉식, 내부통제체계 구축 설명회 진행
2024-07-24 박다영 기자
한국서부발전은 충남 태안 본사에서 '기술 안전 분야 특화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위촉식'과 '내부통제와 윤리경영·기업문화 설명회'를 23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대한 참여, 지원을 촉진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위촉된 전문인력이다.
위촉식은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위촉 배경 설명을 시작으로 위촉장 전달, 안전사고 예방 교육 순으로 이뤄졌다.
행사에는 고용노동부 서산출장소 관계자, 근로감독관, 서부발전 노동조합, 서부발전 명예산업안전감독관 등 22명이 참석했다.
이현우 서부발전 안전경영처장은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추가 위촉을 계기로 현장에 귀 기울이겠다"며 "동료의 안전까지 지키는 높은 수준의 안전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설명회에서 본사 부서장급 이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반기부터 시행될 내부통제 체계의 운영계획을 알리고 기업문화와 관련한 시사점을 논의했다.
서부발전은 4개월 동안 현장 인터뷰를 통해 위험 요인 1000개를 찾아냈고 이를 정리한 전사 통합 리스크 프로파일을 마련했다.
서규석 사업부사장은 "기업문화가 윤리적으로 변화하도록 역할을 점검해야 한다"며 "현장 애로사항을 외면하지 않는 책임 있는 자세로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