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이 16일 경기북도 설치와 관련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서영교 의원실
▲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이 16일 경기북도 설치와 관련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서영교 의원실

[세이프타임즈 김창영 기자]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더불어민주당·서울중랑갑)은 16일 "국회 행안위에서 공청회 마친 '경기북도 설치법'이 국가경쟁력·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세균 전 총리와 김민철 행정안전 위원이 주최한 경기북도 설치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서영교 위원장을 비롯해 정세균 전 총리, 송옥주 환경노동위원장, 이광재 의원 등이 참석했다.

경기북도설치법은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 등 여야 의원 발의로 행안위에 상정된 상태다. 지난해 12월 서영교 위원장의 주재로 논의 34년만에 공청회도 열렸다.

서영교 의원은 "경기도 인구가 1350만명으로 전국의 20%를 넘는 수준"이라며 "경기북부 인구가 350만명이 넘어 지역주민을 위한 행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북부지역은 개발제한과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 등의 규제로 도로·철도·산업단지 등 기반시설에 대한 발전이 상대적으로 미비했고, 지리적으로도 서울과 한강을 경계로 남북이 생활·경제권이 단절돼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발전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행안위에 상정돼 경기북도설치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정세균 예비후보 경기북도 설치와 관련된 기자간담회. ⓒ 서영교 의원실
▲ 정세균 예비후보 경기북도 설치와 관련된 기자간담회. ⓒ 서영교 의원실

정세균 전 총리는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경기북부 설치 논의를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 한다"며 "경기북도 설치는 경기북부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국가경쟁력을 전체적으로 신장시키는 동시에 한반도 평화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우리가 꼭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 "경기북부지역의 주한미군 공여지에 모빌리티 클러스터 등이 조성되면 좋을 것 같다"며 "참여정부 산업자원부 장관 시절 파주 군부지에 LCD사업단지가 유치돼 지금까지 우리 경제에 큰 역할을 하고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경기북도 설치 주장이 나온 지 벌써 34년이나 되고 일부 정치인들의 선거 단골메뉴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전혀 다르다"며 "지난해 여야가 공히 법안을 제출했고 행안위 입법공청회까지도 마쳤는데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광재 의원은 "경기북부 380만명을 위한 34년만의 숙원을 풀어야 한다"며 "경기 북부가 남부와 분리돼 북부에 적합한 경제정책을 추진하면 지역 격차가 해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북부가 평화의 상징이 된다면 크게 발전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 화성 출신 송옥주 의원 역시 "경기북도 설치는 경기북부 뿐만 아니라 남부지역에서도 응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마치며 서영교 의원은 "국가 전체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큰 만큼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과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의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길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