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탁 의료진 실수 … 충북도 "이상반응 모니터링"

▲ 화이자 백신 ⓒ AP통신
▲ 화이자 백신. ⓒ AP통신

지방의 한 의료기관에서 화이자 백신을 10명에게 과다 투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충북 청주시 청원보건소는 지난 12∼13일 청원구의 한 민간위탁의료기관에서 주민 10명에게 화이자 백신을 정량보다 5∼6배 이상 많이 투여한 사실을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화이자 백신은 1바이알(병)당 5∼6명에게 나눠 접종한다. 하지만 이 의료기관은 1바이알을 1명에게 모두 주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사실은 실수를 뒤늦게 확인한 의료기관이 접종자들에게 연락해 알려졌다.

청원구보건소 등 보건 당국은 우선 귀가한 이들 접종자를 상대로 이상 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충북대병원에 입원 조치해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있다.

현재까지는 일부에게서 접종 후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두통과 발열 등 경미한 반응만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는 백신 오접종 사고가 발생한 의료기관 접종을 지속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판단, 민간위탁의료기관 취소 절차를 밟기로 했다.

이 의료기관이 보유한 백신을 모두 회수하고  접종 예약자들은 인근 다른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일정을 조율해 개별 통보할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날 오후 늦게 상황이 파악됐고, 질병관리본부까지 보고가 이뤄졌다"며 "의료기관의 명백한 실수인 만큼 민간위탁 계약을 취소하고 다른 백신 접종 예약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후속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6월 10∼11일 전북 부안에서도 한 의료기관 의료진이 5명에게 얀센 백신을 정량보다 5배가량 많이 투여하는 일이 있었다. 당시 접종자들은 모두 종합병원에 입원했지만 큰 이상 없이 퇴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