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성택 한국노총 택배산업본부장 26일 서울 롯데택배 본사 앞에서 열린 '롯데택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분류인력 투입과 노동환경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임성택 한국노총 택배산업본부장 26일 서울 롯데택배 본사 앞에서 열린 '롯데택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분류인력 투입과 노동환경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 노동자들이 찜통 더위에 선풍기조차 없는 열악한 근무환경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 전국연대노동조합 택배산업본부는 26일 롯데 택배 본사 앞에서 롯데택배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롯데택배가 분류 작업을 여전히 택배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고, 화장실에서 양치조차 할 수 없으며 비 막이를 설치하지 않는 등 시설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은 기자회견 후 롯데택배를 고발할 계획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택배시장 점유율 2위인 롯데택배의 비도덕적이고 비인간적인 행위를 고발 하려고 한다"며 "작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업계 2위로 올라섰지만 근로자들은 쨍볕에서 선풍기조차 없이 근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 측은 롯데택배 산하 서울의 한 물류센터는 170여명 기사가 화장실 7칸으로 사용하고 있고 상수도를 설치하지 않아 수년간 기사들은 옆 개천에서 끌어다 쓴 물로 세안하고 양치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비 막이가 설치돼 있지 않아 비오는 날에는 기사들이 택배 상자에 우산을 덮어 놓을 수 밖에 없는 현장도 있다.

아울러 최근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곳에서도 롯데택배는 추가 격리 없이 선별진료소에서 음성 결과를 받아오라 한 것 외에는 조치가 없었다.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경우 자가 격리 등의 방역 수칙을 따라야 하지만 물류센터 직원들은 그대로 업무를 했다.

이 밖에도 한 여름 지하 2층에서 더위와 싸워가며 작업하고 있지만, 주변 건물들의 소음 민원이 들어온다며 기사들은 환풍기조차 틀 수 없는 현장도 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냉난방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한낮에 35도에 육박하는 날씨에도 지하에서는 대리점에서 마련한 선풍기 몇 대만 돌고 있는 실정"이라며 "일산의 모 물류센터는 전력 용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35도를 넘나드는 날씨에도 선풍기 조차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전력용량을 늘리면 될 일을 기사들에게 모든 희생을 감수하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롯데택배 관계자는 "서울 모 물류센터의 화장실 부족, 상수도 및 비막이 미설치는 최근 비가림 천막, 비닐커텐, 처마연장(1미터), 바닥공사, 택배기사 휴게실(냉난방기완비) 설치공사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노총이 제기한 지하2층 환풍기도 교체를 완료해 정상 가동중에 있으며 일산지역 물류센터는 대형선풍기 8대를 운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달 초 해당 대리점 택배기사 한분이 코로나 확진판정 후 관할 보건소 역학 조사 결과 및 안내 지침에 따라 대응했다"며 "밀접접촉자 자가격리 및 해당지역 작업자 전체 코로나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