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찬우 기자
ⓒ 이찬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제품사업화 지원을 위해 다음달부터 소부장 신뢰성 보험 혜택을 대폭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소부장 신뢰성 보험은 기술개발·성능검증을 거쳐 구매한 소재·부품·장비의 예상치 못한 결함 발생으로 수요기업이 입은 경제적 손실을 보상하는 상품이다.

완제품 생산단계에서 수요기업의 리스크를 완화해 신규 혁신적 소재·부품·장비의 상용화, 국산화 등 시장 진출을 돕는 금융 상품이다.

지난해 9월 산업부가 자본재공제조합과 민간보험사와 시행한 '소부장 신뢰성보험 지원 시범사업'이 1년간 연장되면서 기업 혜택은 보다 강화된다.

ⓒ 산업부
ⓒ 산업부

우선 보험료 지원율을 종전 50%에서 80%로 올리고 지원 상한액도 종전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보험기간도 종전 1년 단위에서 1~3년 단위까지 선택의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가입대상도 신뢰성 인증제품 생산기업으로 한정하던 종전 방식에서 6대 분야 양산성능성인증과 기타 업종별 대표 인증기업으로 가입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험가입은 자본재공제조합이나 협약 민간보험사를 통해 가능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신뢰성 보험 지원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수혜사례들이 발생하면 민간의 자율적 확산 등 관련 보험시장 활성화를 시작한다"며 "수요기업의 신규 소부장제품 채택 위험경감, 소부장 기업의 사업화 성공 가능성 제고, 보험생태계 정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