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본부는 아파트 피난시설 사용법 및 평상 시와 화재 시 입주민 대처요령에 대한 홍보를 추진 한다고 밝혔다.

아파트 피난시설은 경계벽인 경량칸막이, 대피공간, 하향식 피난구, 완강기로 피난시설이 각각 다르다.

이처럼 적용된 피난시설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거주 중인 세대 내에 어떤 피난시설이 있는지 확인 후, 사용법을 숙지해 화재 발생 시 대피 방안을 미리 마련해 놓아야 한다.

하지만 아파트 주민 대부분이 피난시설 설치를 제대로 인식 못한 채 피난시설 주변에 물건 등을 쌓아 두어 화재 발생 시 대피를 방해하여 재 기능을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산소방본부는 QR코드를 이용한 피난시설 및 완강기 사용법을 보기 쉽게 안내문으로 제작해 아파트 엘리베이터 등에 부착하여 평상 시 사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홍보에 나섰다.

이흥교 부산소방본부장은 "피난시설은 긴급한 상황에 생명을 지켜주는 만큼 입주민 스스로 피난시설 위치 및 사용법을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세대 내에서 화기취급 시 불씨관리 등 화재예방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