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신규보증 비대면 처리 70% 이상 … 혁신 성공
기보, 신규보증 비대면 처리 70% 이상 … 혁신 성공
  • 신승민 기자
  • 승인 2021.07.06 14:25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보는 지난 1월 4일부터 도입한 전자약정 플랫폼을 통해 대면 중심의 기존 업무처리 방식에서 탈피하여 보증업무 전반에 걸쳐 비대면 혁신에 성공했다. ⓒ 기술보증기금
▲ 기술보증기금이 보증업무 전반에 걸쳐 비대면 혁신에 성공했다. ⓒ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지난 1월 4일부터 도입한 전자약정 플랫폼을 통해 대면 중심의 기존 업무처리 방식에서 탈피해 보증업무 전반에 걸쳐 비대면 혁신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기보는 디지털 지점을 통해 △보증상담신청 △고객정보활용동의 △스크래핑을 통한 자료제출 자동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약정 등 비대면 중심의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보를 이용한 중소벤처기업들의 신규보증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이 지난 1월 31%에서 지난달 73%로 빠르게 증가했다.

2021년 상반기 5318개 기업에 1조9000억원의 신규보증 지원을 비대면으로 처리해 보증업무 전반의 비대면 전환을 실현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시간 절감과 업무 편의를 제공하고 40만건의 종이 서류를 전자로 대체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기보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적응 기간 등을 감안해 비대면 서비스의 점진적인 확산을 예상했지만 코로나 확산에 따라 보증공급이 확대되고 중소벤처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신속한 자금지원 체계 마련이 필요한 상황과 맞물려 빠른 비대면 전환에 성공했다.

기보는 △비금융 기술평가로 비대면 서비스 대상 확대 △모바일 디지털 지점 오픈 △공공부문 간편인증 서비스 도입 △데이터 기반 비대면 업무 자동화 △비대면 취약계층 지원 강화 등 비대면 프로세스 장착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비대면 중심의 금융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환경에 취약한 중소벤처기업을 위해 그늘을 살피는 기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