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국가 사이버 테러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해킹에 대해 동맹국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하태경의원실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국가 사이버 테러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해킹에 대해 동맹국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하태경의원실

한국형 전투기(KF-21) 등을 제작하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지난달 해킹당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다른 국가 주요 기관도 북한 추정 세력으로부터 해킹당했을 것이라는 정황이 드러났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정부가 국가 사이버 테러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북한 해킹 문제에 관해 동맹국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1일 밝혔다.

하 의원이 지난 29일 방위사업청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보고받은 내용에 따르면 KAI는 지난달 16일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해킹 사실을 전달받고 긴급 조치를 했다.

침해 경로는 VPN 취약점을 통해 침입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공격자는 내부 직원의 비밀번호를 알아내 접근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달 14일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커 조직인 킴수키(kimsuky)로부터 해킹당한 것으로 알려진 한국원자력연구원 사건의 수법과 똑같다.

방위사업청은 최근 대우조선해양과 KAI 말고도 다른 방산 업체 해킹사고가 있었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 "접수된 사건들이 직원 개인의 해킹인지 조직 내부망 해킹인지 판단하기 어렵고, 업체 정보 노출 우려로 확답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하 의원은 이러한 답변이 "사실상 추가 피해 가능성을 시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국가정보원 입장도 비슷하다고 전했다. 하 의원실은 지난 10일 특정 사건의 북한 해킹 여부를 사실 확인 요구했고 이에 국정원은 "그 사안은 아니지만 유사 사례를 포착해 보안 조치했다"고 답했다.

하 의원은 "정부는 국가사이버안전관리규정에 따라 국가 비상사태에 준하는 사이버공격 경보 심각 단계를 발령해 범정부적인 총력 대응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며 "한미 공동으로 사이버 안보 긴급회의를 열어 즉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