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해철 행안부 장관 ⓒ 행안부
▲ 전해철 행안부 장관 ⓒ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전해철 장관 주재로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지역사회혁신' 책임관 회의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4년간 지방과 함께 추진해온 혁신의 성과 가운데 주민체감도가 높은 '주민생활 밀착형 7대 과제'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중앙과 지방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안부는 회의에서 대형폐기물 배출 스티커 구입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와 수거 업체가 배출 시기,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기반의 간편 시스템을 올해 안에 전국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시스템' 외에도 기존 자치단체에서 추진한 지방행정혁신 우수사례 가운데 주민체감도가 높은 과제를 7대 중점과제로 선정했다.

7대 과제는 △긴급자동차 자동 진·출입 시스템 △중소기업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마을관리소 △모바일 교통약자 호출서비스 △가축분뇨 악취 저감 통합솔루션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시스템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등이다.

과제를 도입하는 자치단체에 행·재정적 지원 등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지역 현장의 문제를 자치단체, 주민, 공공기관 등이 협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혁신 핵심과제(7+1)'도 마련해 자치단체의 동참을 요청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자치단체가 혁신의 방향을 이해하고 주민체감 성과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주민 생활과 직결되고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사례는 더욱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혁신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도 중앙과 지방의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